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안내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안내

고용보험에서 실업급여를 신청하면 작은 크기의 수첩 하나를 주더라고요. 유의사항이라든지 앞으로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나와있어 수시로 보면서 실업급여를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러면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총 5가지 요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퇴직하기 전 1년 6개월 기간을 놓고 봤을 때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두번째. 최종 이직한 사업장의 퇴직 사유가 정당한 비자발적 이직이어야 합니다. (비자발적 이직은 정리해고, 권고사직, 계약만료 등 회사 측 사정으로 재계약이 안 된 경우 또는 정년퇴직 등을 말합니다.) 

세번째.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퇴직일 다음날로부터 1년 이내로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네번째. 근로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취업하지 못한 상태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섯번째.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실업급여 정당한 이직 사유 시행규칙 제101조제2항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 사유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분들은 신청하셔도 되는데요. 회사에서 이직처리를 해주는 게 우선 순위입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방법 순서대로 나열하면 회사에서 이직처리가 완료되면 →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를 확인 → 워크넷으로 접속하여 회원가입 및 구직등록을 합니다 →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교육 시청을 진행합니다. 

 
 

이직처리 확인방법

포털에서 ‘고용보험’을 검색하여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그다음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셔야 됩니다.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좋을 것 같아요. 



 
 
 

공인인증서 등록까지 마치면 개인회원 페이지로 들어가는데요. 오늘쪽 조회에서 ‘고용보험 가입여부 조회’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화면 왼쪽 메뉴에서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이직확인서 처리여부가 조회되어 나옵니다. 이직사유와 이직 처리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그다음 워크넷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회원가입 및 구직등록을 합니다. 워크넷은 고용보험 지정 홈페이지로 여기서 구직등록을 해야 실업급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순서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이동을 합니다. 주의할 점은 온라인 교육을 받고 14일 이내 고용보험 센터로 방문하여 실업급여 수급신청을 해야합니다. 14일 이후 센터 방문 시 온라인 교육을 다시 들어야 하니 서두르는 게 좋으시겠죠~

 
 
 



온라인 동영상교육 안내를 읽어보시고 

하단에 ‘동영상 시청’을 클릭하여 이동을 합니다. 

 
 
 

동영상 팝업이 뜨고 강의가 시작될 거예요. 강의를 모두 보고나면 그다음 과정이 설명된 페이지가 나옵니다. 필요한 서류를 출력하여 작성하여 가셔도 되지만 고용센터에서 작성하셔도 되니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될 듯하네요. 

여기까지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았습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을 참고하여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솔솔한 재미가 있는 것 같아요. 오늘 포스팅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Add a Comment